유색 약식 감별서
유색 정식 감별서
1
중량(Weight)
보석의 중량단위는 메트릭 캐럿(Metric carat)으로 표기하고, 측정은 소수점 이하 세 자리까지 계량되는 전자저울을 사용해 소수점 이하 두 자리까지만 표시합니다.
2
색상(Color)
색상은 대부분의 보석, 특히 유색석에서의 색은 그 보석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어떤 보석이 가질 수 있는 색에 대한 지식이 있따면 중요한 감별상의 특징이 되기도 합니다.
3
투명도(Transparancy)
투명도는 돌에 투과되는 빛의 양과 질을 의미하는데 펜 라이트(Pen Light)와 같은 밝은 조명을 사용해 투과되는 빛의 양의 정도를 보거나 글자 위에 돌을 놓고 밝은 조명을 가해 글자가 보이는 정도를 관찰합니다.
투명도의 정도에 따라 투명(TP), 아투명(S-TP), 반투명(TL), 아반투명(S-TL), 불투명(O)로 나뉩니다.
4
형태(Shape)
유색보석은 주로 한쪽 면 또는 양쪽 면이 둥그렇게 구부러진 형태의 캐보션(Cabochon) 형태와 패싯(Facet)이라고 하는 작고 평평한 면을 갖고 있으며 주로 투명한 보석에 많이 행해지는 패싯티드(Faceted) 형태로 연마됩니다. 패싯티드의 종류에는 브릴리언트 컷(Briliant cut)과 스텝 컷(Step cut), 다양한 형태의 팬시 컷(Fancy cut)이 있습니다.
5
굴절률(Refractive index)
굴절은 일종의 광학적 효과인데, 보석마다의 각각 다른 굴절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굴절률 검사는 대부분의 보석을 감별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는 가장 중요한 검사법입니다.
6
비중(Specfic Gravity)
비중이란 보석의 무게와 4ºC의 동일 체적이 갖는 물의 무게와의 비를 말합니다. 다시 말해 물의 밀도에 대한 보석 밀도의 비율이 비중입니다.
(예를 들어 다이아몬드는 물과 비교할 때 물의 동일한 부피보다 그 무게가 3.52배가 됩니다. 그러므로 다이아몬드의 비중은 3.52입니다.)
7
편광성(Pleochroism)
편광성 검사는 보석을 감별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실마리를 제공해 주는 중요한 검사법입니다. 편광이란 모든 방향으로 진동하지 않고, 단일 방향으로만 진동 방향이 제한된 빛을 말하는데, 편광을 이용한 편광기로는 광학 특징(단굴정성, 복굴절성, 이상복굴절성, 잠정질성)검사와 광학상 검사(일축성, 이축성), 다색성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8
확대검사(Magnification)
확대검사는 주로 10배 루페와 현미경 검사로 행해지는데, 내포물 검사를 비롯해 천연석과 합성석, 모조석을 구분하고, 처리 여부를 검사합니다. 그리고 깨어짐이나 손상받기 쉬운 부분을 발견하는데 용이하고, 컷의 질 또한 평가할 수 있습니다. 내포물 검사를 통해서 보석의 생성 과정과 생성 환경,산지에 대해 추정할 수 있으며 비파괴검사법으로써 안전하고, 효율적입니다.
Mail
virgindia@naver.com
Call us
02-743-7100
Call us
02-743-7101
버진보석감정원 |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 131, 운용빌딩 3층 | 사업자등록번호 : 101-01-46761 | 대표 : 이상석